본문 바로가기
정보

꿀팁 자동차 엔진관리 아무나할수있다! (초보자가능)

by 살빼도돼지 2021. 8. 22.
728x90

안녕하세요 요즘은 평균적으로 각 가정에 차량이 1~2대 있을 정도록 우리나라에 차량이 무지막지하게 많습니다.

자동차 운전은 운전면허를 취득하면서 알게되는데  자동차 관리는 누구한테 알게 되나요???

자동차 관리는 유튜브, SNS, 카페, 블로그 등 알 수는 있지만 직접 배우고 실천하기에는 막막하실 겁니다.

유튜브, SNS, 카페, 블로그로 아는 것도 좋은 정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제가 아는 정보를 공유합니다.

엔진오일에 기능 역할 알아보기

1. 청정 기능

엔진이 움직이면서 안네가 오염이 되는데 엔진오일이 그걸 깨끗하게 씻겨주는 성분이 있습니다.

2. 윤활, 방청 기능

엔진 내부에 움직이면서 손상을 줄여주는 윤활작용을 합니다.

3. 냉각 작용

엔진 내부에 열을 식혀주는 역할도 합니다.

엔진첨가제 좋아하시나요?

자동차 엔진 관리하시는 분들이 몇 분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대부분 카센터, 서비스센터에 가셔서

엔진오일 교환해주세요 라고 하거나  가끔씩 엔진 플러싱, 엔진코팅제를 구매하셔서 넣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개인적으로 엔진 관리를 잘해주기 위해서는 플러싱, 코팅제를 안 넣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제품은 약품이라고 취급이 됩니다. 우리가 엔진 내부에 첨가제를 넣어서 보는 게 아니라

첨가제 좋은지 못 느끼실 겁니다. 엔진 안에는 여러 센서, 고무 재질이 들어가 있는 부분도 있어서

약품을 사용하시면 아무래도 약품으로 인해 손상가실수 있습니다. 정비하시는 분들이 많이들

첨가제를 안 넣습니다. 첨가제 넣는 대신 오일을 한 번쯤은 자주 교환해주시거나 오랫동안 오일을 빼놓는 게 좋습니다.

석션 기계를 사용해 오일을 강제로 더 빼주는 장비도 있습니다.

엔진오일 교환주기는?

엔진오일을 언제 교환하시나요??? 일 년 한번? 만 킬로에 한번?  엔진오일 교체시기는 정말 다다릅니다.

유튜버 카페 블로그를 봐도 누구는 일 년에 한 번 만 오천 킬로에 한번 일 년에 두 번이라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엔진오일은 1년에 1번, 7000~8000킬로에 교환하는 게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오일 게이지를 찍어보면 색깔이 5000킬로 이상 넘어가면 둔탁한 갈색으로 변해서 7000~8000킬로로 정했습니다.

에어클리너를 봐도 시커먼 먼지들이 많이 붙어있습니다. 

엔진오일도 교체를 오랫동안 안 하시면 차량에 진동 도심 해지고, 연비도 떨어지고, 엔진 내부에 손상이가실수 있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7000~8000킬로로 교환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차를 정말 잘 관리하시는 분들이라면 5000킬로에도 교환하십니다.

 

엔진오일은 최대한 엔진에 열을 가하고 오일을 빼면 더 잘빠집니다.

여름에 그렇게 하면 기사분들 힘듭니다. 가을이나 겨울에 하시는 걸 권합니다.

뜨겁게 가열하면 안에 있는 오일 때, 엔진 때를 더 효과적으로 빼 실수 있습니다.

엔진오일 교체하기 전에 알아두면 좋은 팁들이었습니다.

 

댓글